- 승무원: 1-2명
- 용량: 4-5명 승객
- 길이: 23 ft 0 in(7.01 m)
- 날개폭: 26 ft 4 in (8.03 m)
- 높이: 8 ft 6 in(2.59 m)
- 날개면적: 544.63 ft² (50.60 m²)
- 공허중량: 1,320 lbs (599 kg)
- 최대이륙중량: 3,000 lbs (1361 kg)
- 엔진: 1× 앨리슨 250-C20B 터보샤프트, 420 hp (313 kW)
성능
- 최대속도: 160 mph(257 km/h)
- 순항거리: 230 miles (370 km)
- 운용고도: 13,800 ft (4,205 m)
- 상승률: 1,650 ft/min (503 m/min (8.4 m/s))
무장
헬리콥터 프라모델 첫도전. 승현이 혼자만의 도전으로 성공한 첫 작품.
500MD ASW. 제법 솜씨가 난다. ^^
MD 헬리콥터 MD 500 ASW는 범용 경헬리콥터인 MD 헬리콥터 MD 500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미국의 군사용 다목적 경헬리콥터이다.
OH-6 카이유스 헬리콥터는 베트남전에서 경헬리콥터 역할로 그 가치를 입증했다. 휴즈 헬리콥터의 설계자는 OH-6와 500M 보다 더욱 향상된 장비를 갖춘 다(多)임무 경헬리콥터 시장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결과로 생긴 설계가 1976년에 첫비행을 한 500MD 디펜더였다. 비무장 관측과 토우 대전차 미사일을 갖춘 무장 정찰 헬리콥터를 포함하는 특정한 역할에 맞게 만들어졌다.
탐색 레이더, 자기탐지기 그리고 경공중어뢰를 휴대할 능력을 갖춘 대잠수함전 버전이 개발되었다.
MD 500 헬리콥터는 AH-1 코브라 또는 AH-64 아파치와 같은 대전차 공격 헬리콥터의 절반도 안되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인기가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코브라 공격헬기를 대량으로 구입하기에는 예산이 넉넉하지 않았기 때문에 500MD와 토우 미사일을 탑재한 500MD 토우 디펜더를 면허 생산 방식으로 도입하였다.
500MD는 민수용으로 생산된 휴즈 500의 군용버전으로,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까지 대한항공에서 300여대가 면허 생산되었으며 이스라엘에 30여대를 수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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