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폭 : 11.71m
전고 : 5.02m
자체중량 : 18,825kg
실용상승한도 : 62,250피트
AGM-65 매버릭(대한민국; AGM-142 팝아이) 하드포인트 9개소에 최대 7,258kg 탑재가능
승무원 : 2명
F-4 팬텀Ⅱ는 1953년 미 해군이 맥도넬 더글러스사에 개발을 의뢰한 함대방공 복좌 전투기이다. 당시로서는 상식을 벗어난 대형 쌍발기였으며, 큰 파워를 바탕으로 한 고성능과 다용도성을 인정받아 미 공군/해군을 비롯한 서방 각국에서 채용했다.
F-4는 프로토타입기인 YF4H-1이 1958년 5월 27일에 첫 비행을 한 후 1961년 10월부터 실전배치되었으며, 고성능에 주목한 미 공군도 F-110A(F-4C)란 명칭으로 채택했다. F-4는 우수한 역학 설계로 고성능과 무장탑재량이 큰 것이 특징이다. 또한 당시 최고 출력인 J79 엔진을 장비하여 익면하중이 작고 추력 중량비가 커짐에 따라 우수한 기동성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우수한 성능을 바탕으로 F-4는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쌍발 대형 전투기를 유행시켰다. F-4 팬텀은 1981년 생산종료시까지 총 5,129대가 생산되었다.
미 해군/해병대용으로 F-4A/B/J/RF-4B가 생산되었으며, B/J형을 개수한 G/N/S형이 있다. 영국 해군/공군용 K/M은 영국제 엔진을 장착한 발달형이며, 미 공군용으로는 F-4C/D/ERF-4C가 생산되었다. 와일드 위즐형인 G형은 E형을 개수한 모델이며, F-4C/D/E/F/RF-4E형은 대량 수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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