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대학교치과병원/서울대학교치과병원

서울대치과병원, 영유아 보육교사 구강보건교육 실시

by 심심한 똘이장군 2009. 7. 1.

영유아 보육교사 구강보건교육 실시
서울대치과병원, 24일 2009년도 제1차 교육…교사 140명 참가

 

서울대학교치과병원(원장 장영일 이하 병원)은 지난 24일 병원 8층 대강당에서 서울시 관내 국‧공립 및 민간 영유아 보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2009년도 제1차 영유아 보육기관 교사를 위한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했다.

약 140명의 교사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교육행사에서는 영유아 구강건강을 위한 교육 방법을 비롯한 보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구강외상 응급 처치법 등에 관한 교육이 진행됐다.

아울러 금번 교육 참여 기관을 우선 대상으로 치의학전문대학원 내에 있는 어린이 치과박물관 견학 및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해 영유아에게 직접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키로 했다.

구강보건교육사업은 병원의 구강공공보건의료 및 구강보건정책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2007년부터 시작해 상반기와 하반기 연 2회에 걸쳐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 같은 구강보건교육의 취지에 대해 장영일 원장은 “아이들의 건강관리와 지도를 실질적으로 맡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아이와 부모에게 잘못 알려진 구강상식은 물론 구강건강에 해가 되는 잘못된 습관을 바로잡아줄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며 “각 보육기관을 통해 구강건강관리의 올바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공유해 궁극적으로는 어린이에서 성인에 이르는 평생구강건강의 가이드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교육에서는 예방치과학교실 배광학 교수가 ‘영유아의 구강건강관리’를 소아치과 현홍근 교수가 ‘영유아기에 발생할 수 있는 치과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혜전대 치위생과 배수명 교수가 ‘구강건강관리 교육’을 교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