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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접하게 된/책

우리병원 좀 살려주세요

by 심심한 똘이장군 2008. 2. 9.
지은이
출판사
다산북스
출간일
2008.1.2
장르
건강/의학 베스트셀러보기
이 책은..
나의 평가
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

최근들어 전문분야 서적들이 늘어나고 있다

병원관련 전문서적, 그것도 병원 행정관리 분야의 서적도 서서히 증가하고 있다.

대학교수로부터, 컨설팅업체, 그리고 병원 실무자에게까지 저자또한 광범위 해지고 있다.

병원내에서 행정을 하는 나로서는 이러한 현상이 반갑기만 하다.

내가 직접 경험하지 못한 하나하나에 대하여 책을 통해서 경험하는 기쁨..

그러나 긍정적인 평가에도 불구하고 어떤 책들은 그 내용에 있어서의 부실함으로 인해,

책이 지식을 전달하고자 함인지, 아니면 자기의 이력서에 한줄을 채우기 위함인지를 구분할 수조차도 없는 것도 있다. (아니면 모컨설팅 대표처럼 자기가 컨설팅한 병원의 정보를 가지고 사람들을 오해의 늪으로 빠지게 하기도 하거나)

 

하지만 이책은 그런 우려에 있어서는 실무적으로 우리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저자가 언급한 것처럼 병원의 마케팅에 한정짓는 다면...

지식의 전달이라는 것은 팩트하나하나를 언급해서 전달할 수도 있지만,

아이디어를 전달함으로써 사고의 폭을 넓혀 주는 역할일 수도 있다.

이 책은 이 두가지 부분이 적절히 언급되어진 책인 것 같다.

고개만족, 차별화, 리더십, 홍보의 방법과 관련된 각장의 내용들을 접하면서 무엇보다 어려운 것은 기획이 아니라 실천력이라는 점에 대한 재인식!

그리고 병원의 마케팅에 있어서

기존의 4P : 상품(promotion),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외에

진료과정(process,protocol), 진료증거(physical evidence), 사람(people) 의 3P를 추가한

7P의 요소로서의 접근에 대한 중요성을 쉽게 설명하였다.

 

병원에서 홍보에 대한 업무를 하거나 고민을 하는 사람이라면 편하게 읽어보길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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