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쩌다 접하게 된/책

TREND in KOREA 2009

by 심심한 똘이장군 2009. 3. 24.

 

 

2009년 한국의 10대 소비트렌드를 압축하자면,

"BIG CASH COW"

2009년 소비 트렌드가 ‘불황형 실증주의’로 인하여 ‘나를 지켜줄 것은 결국 나밖에 없다’는 인식 아래 소비자 행동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 Better Me(스펙을 높여라) : 불황에도 e-러닝·학습기기 시장 호황, ‘더 나은 나’ 위한 자기계발

- I’m So Hot(난 너무 멋져) :자아도취에 빠진 사람들의 출판, 청년백수 위로형 문화상품 속속 등장

- Gotta Be Cocooned(다시 집으로) : 안전한 환경에서 재충전하며 능력 계발, 실내 파티·클리닉·명상 

                                          프로그램 인기

 

- Cross-Internetization(생각대로 인터넷) : 유비쿼터스 시대, 쏟아지는 정보·치열한 마케팅 전쟁은

                                         스트레스로

- Alpha-Mom, Beta Dad(아빠 같은 엄마, 엄마 같은 아빠) : 뒤바뀐 性 역할 반영, 자상한 남성 모델 늘어날

                                         것, 급식당번 도우미 등 엄마 대신할 신종 직업 급성장

- Simply·Humbly·Happily(소박한 행복 찾기) : 템플스테이·명상여행·리조트·스파 등 치유상품 각광, 1~2년 일

                                         하고 쉬는 프리커족 증가

- Hobby-Holic(취미 대한민국) : 생활스포츠 열기로 아웃도어 시장 급성장, 레슨·라식·재활치료 등 파생시장

                                         도 활성화

 

- Casual Classics(고급문화, 일상 속으로) : 문화적 우월 과시, 발레·오페라 붐 일어날 듯, 클래식 스쿠터

                                         같은 복고풍 스타일 관심도 커져

- Off-Air Attitude(무심한 듯 시크하게) : 얼핏 보면 평범, 사실은 세심하게 연출된 스타일, 화장 안 한 듯한 남

                                         성화장 인기… 패션시장도 확장

- Wanna-Be-Star, Wanna-Be-Mass(스타와 대중, 자리 바꾸기)다. : 스타는 평범하게, 대중은 방송 출연하

                                         며 스타처럼, 1인 미디어에 노출된 스타 애용품은 광고 역할

 

'어쩌다 접하게 된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쁜 사마리아인들  (0) 2009.04.16
펭귄을 날게 하라  (0) 2009.03.24
프레젠테이션의 정석  (0) 2009.03.24
서비스 강사 되기  (0) 2009.02.04
THE ROAD  (0) 2009.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