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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쩌다 접하게 된/책

경영학 콘서트

by 심심한 똘이장군 2011. 10. 11.

 


경영학 콘서트

저자
장영재 지음
출판사
비즈니스북스 | 2010-03-1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iPad가 나왔는데 왜 스타벅스가 긴장할까?같은 날, 같은 비행...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현대 사회에서 과학적인 사고와 첨단 기술이 결합하여 빚어내는 최고이 과학적 성과는 바로 ‘경영’이다.

사실을 근거로 한 문제 파악, 정교한 이론을 활용한 문제 분석 그리고 논리적 해결책 제시 등은 과학적 문제 해결 방식의 전형이다.

오늘날 경영은 과학적 사고능력, 즉 논리와 사실을 근거로 한 분석적 문제 해결 능력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이러한 과학적 사고 능력 없이 단순히 리더십, 투자이론, 고객 서비스를 외치는 것은 뿌리 잘린 나무를 땅에 묻은 뒤 물주고 비료 주는 격이다. 현실에 기초한 수치를 근거로 사실을 파악하고 문제를 정형화는 분석 능력이 뿌리가 되고, 이 뿌리 위에 투자, 리더십, 고객 만족이란 비료와 수분을 공급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진정한 경영이다.

진정한 의미의 현대 경영은 제2차 세계대전을 통해 수학자와 물리학자들에게 주어진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축적된 방식들이 종전 후 수학과 경영의 융합이라는 경영의 르네상스를 촉발했다.

그리고 20세기 후반 정보통신 기술의 혁명과 과학 기술의 발달과 융합한 경영이 우리의 삶을 좌우하고 있다.

 

◦ 제1장 : 같은 항공권도 가격이 천차만별인 까닭

알다가도 모를 항공요금의 속사정

미국에서 10만 원짜리 책이 한국 오면 3만 원인 까닭

아마존닷컴 매출의 비밀

항공권을 일찍 구입하면 더 싼 이유

봉이 김선달도 감탄할 판매 전략

프리미엄 고객을 위해 객실을 남겨라

이러한 가격의 차별이 발생하는 요인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느끼는 가치에는 차이가 있고, 그러한 차이에 기초하여 그 가격을 책정하거나 비즈니스 운영을 달리하는 “수익경영”을 기업들이 도입하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이 이익 총량 극대화의 원칙과 아마존이 배송차별화의 원칙하에 모든 소비자에게 획일적인 가격으로 판매하지 않고, 고객에 따라 가격을 차별화하게 되는 것이다.

“수익경영”은 기업과 비용 중심의 가격 책정이 아닌 소비자 가치와 시장 중심의 가격 정책을 실시하며, 같은 물건이라도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에 따라 소비자 분할 가격과 서비스 차별화를 실현한다. 또한 프리미엄 고객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이는 소비자 데이터와 고객 분석을 기초로 하게 된다.

 

◦ 제2장 : 훌륭한 소믈리에는 주당이 아니다

적립카드 하나 발급받는데 내 연봉을 왜 물어?

정보의 금광에서 마케팅 전략을 캐다

기업은 이미 당신이 원하는 것을 알고 있다

정보통신 기술과 과학적 마케팅 기술이 발전하면서 고객의 개인정보와 구매기록을 저장하고, 이를 분석하여 고객 개개인이 성향을 파악한 후 그들에게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과 관련된 자료를 분석해 세일즈, 마케팅 그리고 기업의 전체적 전략과 운영의 기초를 마련하고 평가하는 CRM을 통한 고객관리가 발전하게 되었고, CRM을 통해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다양한 경영방식에 활용되게 되었다.

결국 고객에 대한 정보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기업의 성패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그런 점에서 포털 사이트는 정보화 시대의 권력자로 등장하게 되었다. 구글은 데이터가 지배하는 새로운 세상에서 고객과 경쟁자의 정보를 정확히 분석하여 과학적이고 신속한 판단을 내리는 게 관건이 되면서, 가장 믿을 수 있고 광범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휴대폰 시장 진출에 열심이다. 물론 안드로이드라는 운영시스템을 개발하고 배급하고 있는 것도 이런 연유에서 일 것이다.

 

이기적인 선택이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다

어떻게 구글은 정부도 못한 예측을 할 수 있었을까?

집단지성은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가?

미 국방부가 풍선 놀이를 벌인 까닭

◦ 제3장 : 빨간 풍선을 찾아라

새로운 영상매체와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조한 넷플릭스는 영화계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했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었으나 이중에는 개인 맞춤형 영화 추천기능을 적극 활용했을 뿐만 아니라, 수학적 알고리즘과 집단지성을 연계함으로써 개인적인 목적 추구가 궁극적으로는 집단 구성원의 목적 추구로 이어지는 소통작용을 가능하게 했기 때문이다.

구글은 각 개인의 지식과 판단이 수많은 다른 개인들과의 소통과 협업을 통해 한 개인이 가질 수 있는 지성 이상의 집단적 통찰력과 사고를 창조하게 하는 집단지성을 현재의 검색어 패턴으로 파악하고 이를 통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구축한 것도 그 예이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도 결과적으로 집단지성의 한 축을 구축하게 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 제4장 : 카지노와 보험회사는 어떻게 돈을 벌까?

불확실성, 신의 영역에 도전하다

카지노와 보험회사가 돈을 버는 원리

MIT 수학 천재의 카지노 습격사건

공항을 아수라장으로 만든 에어버스 A380

리스크는 가능한 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어도 예측 불가능한 경우를 의미한다면, 불확실성은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예측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정보를 취합하기 어려워 제한된 정보로 인해 예측하기 힘든 경우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카지노와 보험회사는 어떻게 그러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까? 그것은 바로 대수의 법칙이 적용된 비즈니스 모델이기 때문이다. 즉, 각각의 사건은 예측 불가능하지만 계속 반복될 경우 예측 가능한 수치로 수렴화되게 되고 반복된 수가 많을수록 예측은 더 정확해지는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 제5장 : 재즈 피아니스트, 삼성 반도체를 혁신하다

10개의 식탁, 300명 식사의 비밀

미국 정부의 최대 수혜자가 된 삼성전자

수학자들이 줄서기를 연구한다?

곰이 다이어트를 하면 안 되는 까닭

수익과 직결되는 리틀의 법칙은 ‘공간 내에 머무는 객체 수’는 ‘객체의 공간 유입량’과 ‘객체가 머무는 시간’에 비례한다는 공식이다. 1990년대만 해도 하위권이었던 삼성전자가 현재와 같은 높은 생산성을 획득할 수 있었던 것은 리틀의 법칙과 제조 사이틀 타임, 그리고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최고의 생산성을 유지하는 것이 아닌 효율적인 생산성을 유지하도록 관리하고, 불확실성에 대비하여 적정한 재고를 두는 등의 개선을 실시했기 때문이다.

 

◦ 제6장 월드컵 때 불티나게 팔린 티셔츠

진짜보다 더 불티나게 팔린 가짜 티셔츠

공급사슬망의 혁명

유통경로의 존재로 인한 발주에서 도착까지의 시간 차이로 인한 수요의 왜곡 현상인 째찍효과로 인하여, 많은 회사에서는 올바르지 못한 생산과 공급의 체계가 만들어 지고 그로 인한 막대한 폐해가 발생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왜곡된 공급사슬망도 정보통신 기술의 혁신으로 인하여 실시간의 수요, 공급 모니터링 시스템이 구축되면서 해소되게 되었다.

 

◦ 제7장 경영학, 과학을 만나다

현대 경영은 전쟁터에서 컸다

천재 대학원생 경영학의 난제를 풀다

사회주의 국가에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가 있을까?

진정한 의미의 현대 경영은 제2차 세계대전을 통해 수학자와 물리학자들에게 주어진 과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축적된 방식들이 종전 후 수학과 경영의 융합이라는 경영의 르네상스를 촉발했다. 자원 분배와 계획 문제의 수학적 해결책을 제공하는 선형계획법을 통해 비지니스에도 효율적 자원배분이 가능하게 되었다.

 

◦ 제8장 우주선이 경영학 속으로

21세기 기업의 두뇌,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펀드를 만들 때는 패닉, 공포, 탐욕을 챙겨라?

우주왕복선 통제에서만 볼 수 있었던 데이터에 기반한 과학적 의사결정 기법에 의한 운영이 이젠 기업 운영 전반의 기본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이용되고 있다. 이것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이다. 흩어지고 관리되지 않으면 아무 의미 없는 데이터를 통합하고 일원화한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통해 비즈니스 운영이나 전략적 의사결정에 활용함으로써 진정한 경영이 이루어지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