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전략가입니까?
간만에 접하게 되는 경영경제서.
이런 저런 핑계로
한번에 다 읽지 못하고,
여름에 시작해서 초겨울에 마무리하게 되는 책...
자면서도 읽어보고
커피한잔과 함께 읽어보기도 하고,
멍하게 읽어보기도 하고,,,
우리 기업은 중요한가? 나의 조직은 세상에 무엇을 가져다 주는가?
만약 오늘 나의 기업이 문을 닫으면 고객들이 큰 손해를 보게 되는가?
또는 세상이 달라지는가?
나의 조직이 가진 차별성은 중요한가?
또, 그 차별성의 어떤 점이 희귀하고 모방하기 어려운가?
나의 조직이 내일 더 중요해지기 위해서 해야 할 일들을 오늘 하고 있는가?
우리 기업은
우리 병원은 얼마나 중요한 위치에 있을까?
나는,
우리는
병원이 필요로 하는 전략가일까?
- 전략 1 : 먼저 자신이 속한 산업의 경쟁요인을 파악해야한다. 그 경쟁요인에 대응하는 방법이 바로 당신의 전략이다. 이는그 요인들을 이해하지 못하면 당신의 전략은 운과 희망에 근거함을 의미한다.
- 전략 2 : 업계의 경쟁요인을 파악했다면 그것들을 처리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 방법은 능숙한 포지션 확보나 부정적인 경쟁요인에 반격을 가하거나 유리한 요인을 이용하는 신중한 노력, 때로는 시기 적절한 퇴장을 의미할 수도 있다. 자신의 뛰어난 경영능력이본인에게 성공을 가져다 줄 거라는 근거 없는 믿음에 빠지지는 마라.
- 전략 3 : 당신이 무엇을 하든 이런 경쟁요인의 힘을 과소평가해선 안 된다. 그 요인들이 당신 기업의 운명에 미치는 영향력은 리더인 당신의 영향력만큼이나 클 수 있다.
[산업 효과]
매력은 어떤 산업에서 경쟁요인이 기업의 수익성을 제한하고(매력적이지 않은),허용하고, 더 나아가서는 조성해주기까지 하는(매력적인) 정도를 가리킨다.
[‘목적’에서 비롯되는 전략]
목적이란 것은 기업이 스스로를 설명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식이다. 이것은 기업이 존재하는이유, 기업이 세상에 제공하는 독특한 가치, 자기 기업이남과 다른 점, 그것이 왜, 누구에게 중요한지를 의미한다. (인액터스로 따지면 미션&비전과 같은 의미)
결국 전략은 목적에 대한 통찰에서부터 비롯된다. 전략적인 기업가는 어쩌다 한번 목적을 이야기하지않는다. 자주, 반복해서 이야기 했다. 글로도 쓰고 성명서와 팸플릿으로 찍어 직원들에게도 나누어 주었다. 이런생각은 모든 신입사원에게 주입되었고,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는 직원들은 회사의 존재 이유에 맞는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된다.
1. 훌륭한 목적은 ‘가치’를 높인다.
목적은 기업의 노력의 가치를 높여주고 위엄 있게 만든다. 그것을 모든 관계자들과 목적을 추구하는 직원들, 고객, 기업의 가치 체인에 속한 다른 사람들에게 용기를 불어넣어준다.
예를 들어, 싼 가격에 가구 판매를 하는 ‘이케아’회사의 직원들은 자신들이 단순히 값싼 가구를 팔아 치우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최고급 가구를 구입할 수 없는 많은 사람들에게 ‘더 나은일상생활’을 창조해 준다고 믿는다.
2. 훌륭한 목적은 명확한 ‘입장’을 밝힌다.
목적은 “우리는 Y가 아니라 X가 될 것이다.”, “우리는 그것이 아니라 이것이 될 것이다.” 라고말한다. 이것은 서약과도 같다. 어떤 것이 되기로 선택한다는것은 다른 것이 되지 않는다는 의미다. 어떤 것을 더 잘하기 위해서는 다른 것들을 포기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유야 어찌됐든 선택하지 않는 기업은 결국 이도 저도 아닌 상태가 되어 어느 누구에게도 특별하지 않은 기업이될 위험이 있다.
3. 훌륭한 목적은 ‘돋보이게’ 만든다.
기업이 하려는 것에 대한 명료한 이해는 조직의 핵심적인 원칙이나초점의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일단의 혁신과 독특한 특징들은 이런 원칙이나 초점을 중심으로 규합되어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현재 상황은 어떠한지에 대한, 그리고어떤 중대한 면에서 어떻게 더 나아질 수 있는가에 대한 혁신적 사고, 깊은 통찰, 새로운 아이디어에서 기업은 돋보이게 된다.
4. 훌륭한 목적은 가치창출의 발판이다.
5. 훌륭한 목적은 ‘모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한다.
“당신의 기업은 중요한가?”, “오늘당신 기업이 사라진다면 내일 세상이 달라지는가?”
당신 기업이 업계에서 차별성을 갖는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의미다. 만약 당신 기업이 사라지면세상에 구멍이 생기고, 당신 기업이 만족시키던 고객들이 눈물을 흘릴 거라는 얘기다. 그리고 고객이나 납품업체가 밖에 나가서 당신 기업을 대신할 다른 기업을 곧장 찾지 못할 거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목적이 있는지, 실행 가능한지의 여부는 기업의 리더가 판단해야 하는가장 중요한 책임이다. 이것은 전략가가 해야 할 일이다. 당신은 전략가인가?
특별한 가치창출 시스템
당신의 모든 활동과 자원이 기업의 목적을 뒷받침하도록 조화롭게 작동해야 한다.당신은 그 과정의 초반부에서 회사의 고객이 누구인지를 정확히 밝혀야 한다. 고객이란 항상최종 사용자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물건을 사용하는 자인지, 물건을판매하는 매장의 주인들인지, 매장의 판매 사원인지? 혹은판매 대리인인지?
고객을 규정하는 일은 대단히 중요하다. 위에 언급한 모든 고객은 중요하고, 기업의 시장 접근에 있어서 모두 일정한 역할을 하는 고객들이다.
액세서리 회사인 ‘브라이톤’은 회사의 판매 대리인과매장 주인 및 판매사원이 회사의 고객이라는 결정을 내렸다. 그들의 헌신이야말로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가장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들을 계속 기쁘게 만들고 그들이 이익을 얻도록 만드는 일이 ‘브라이톤’의 번영을 좌우하는 열쇠라고 판단했다. 브라이톤은 매장의 니즈에 맞추어 판매 방식을 결정하였고, 판매사원들이창의적인 동기부여 행사나 세미나를 통해 브라이톤이라는 브랜드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와 식사를 함께 하는 등,협력을 도모하는 시간을 부단히 가졌다. 고객을 접촉하는 판매사원과의 연대를 확실히 한 것이다.
승패의 명확한 기준을 갖고 있는가
가정을 신중하게 확인하라. 본인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가차없이 이의를 제기하라.
또한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성공을 거두고 있는지 평가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직감에만 의존해선 안 된다. 데이터와 사실을 찾아봐야 한다. 당신의 기업이 저가 공금업체인지최고급품 생산업체인지 당신의 이야기를 증명해줄 어떤 증거를 갖고 있는가? 당신은 정확히 그 과정의 어느 부분에서 가치를 추가하는가?
전략의 역동적 진화
한 가지 경쟁우위를 목표로 삼고 그것이 지속 가능하기를 기대하는 행동은 전략가의 과제를 잘못 표현한 것이다. 어떤 경쟁우위도 큰 그림의 일부분이자 영화 속의 한 장면에 불과하다. 전략에서리더의 역할을 절대적으로 중요하게 만드는 것은 날마다, 해마다 장면 전체를 관리해야 하는 필요성이다. 전략을 유기적으로 바라보는 이런 관점은 전략적 우위의 구성 요소가 무엇이든 결국엔 그것이 변할 것이라는 점을인정한다. 다시 말하면 한 기업이 계속해서 중요성을 띨 수 있도록 그 기업을 이끌어가고 발전시켜야 할지속적인 필요성 말이다. 제품과 서비스는 발전하고 변해야 하고, 그것의가치는 과거가 아니라 현재의 환경에 의해 측정되어야 한다. 도전은 결코 끝나지 않는다.
훌륭한 전략의 특징
- 분명하고 강력한 목적 : 자신이어디로 가고 있는지 모른다면 당신을 목적지에 데려다 줄 수 있는 길은 없다.
- 진정한 가치 창출 : 중요한 차이를 갖고 있는 조직은 가치를 창출한다. 만약 그런 조직이 사라진다면 고객과 협력업체들은 그들을 그리워하게 될 것이다.당신의 기업은 어떤가?
- 분명한 선택 : 한꺼번에 너무 많은 일을 하려고 시도할 경우 어느 하나도 잘 해내기가어렵다. 당신의 기업을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않기로결정했는가?
- 맞춤형의 가치창출 시스템 : 위대한 실행의 첫 단계는 하나의 아이디어를 행동 체계로바꾸는 것이다. 이 체계에서는 여러 가지 노력이 조정되고 서로를 강화시켜 준다. 어떤가, 당신의 기업에도 이런 시스템이 있는가?
- 의미 있는 측정기준 : 당신의 전략에 맞춰진 핵심적인 성과동인은 훌륭한 지표라 할 수있다. 그 동인들은 거대한 열망을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목표로 나누고 중요한 것을 향해 행동을 이끌어준다.
- 열정 : 이 개념은 모든 훌륭한 전략의 핵심이다. 가장평범한 업종에서도 눈에 띄게 성공한 기업은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깊은 관심과 열정을 갖고 있다.
전략가로 성공하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야하는가
1. 새로운 가르침에 관대하라.
기업을 이끌어나가기 위해서는 여유를 갖고 새로운 도전에 맞서려 하고 자신의 기업에 가치를 추가해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독특한 방법을관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새로운 가르침의 방식을 탐구하려는 적극적인 마음을 가져야 한다.
2. 물살을 거슬러 헤엄치는 ‘활동가’로 살라
3. 조직은 ‘비상하고’, ‘스스로를 창조하고’, 미래를 ‘빚어내야만’한다.
4. 모든 것을 바꾸겠다는 각오
5. 팀원과의 커뮤니케이션 속에 답이
6. 전략은 과제가 아닌 생활이다.
우리 병원의 목적은 치의계 산업, 의료계 산업에서
'중요한' 차이를 만들어내었을까?
우리 병원이 사라졌을 때 당신을 그리워하지 않는다면,
도대체 지금은 '얼마나' 당신을 필요로 하고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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